티스토리 뷰

목차



    거북이 종류 자세히 알아보기

    강아지와 고양이가 가장 흔한 반려동물이기는 하지만 물고기와 거북이,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선택하시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는 추세 입니다.

     

    나는 거북이가 키우고 싶은데 거북이 종류도 잘 모르겠고 어떻게 선택을 하는게 좋을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거북이 종류 자세히 알아보기 이번 글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거북이 종류1. 반수생 거북이

    거북이 종류 중에서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반수생 거북이 입니다.

     

    어릴때 지인 집에 한마리 쯤은 어항에서 키우고 있는걸 본 적 있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을 정도로, 국내에서 기르는 거북이 종류 중에서는 가장 흔한 종인데요.

     

    마트나 수족관에 가도 꼭 반수생 거북이는 한두마리 정도 분양되고 있을 정도 인데요. 어항에서 키울 수 있다보니 편하게 기를 수 있겠다 싶어서 더 많이 선택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거북이종류

     

    반수생 거북이 중에서도 다양한 종이 나뉘게 되는데요. 국내에서 많이 키우는 종으로는 페닌슐라쿠터와 보석거북이, 레이저백 머스크 터틀, 다이아몬드 백테라핀, 커먼 머스크 터틀, 이스턴 머드 터틀, 네로우 브릿지 머스크 터틀, 아프리카 머드 터틀, 늑대 거북이, 로거헤드 머스크 터틀, 세줄 머드 터틀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반수생 거북이 입양을 고려중이시라면,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정이 되어서 판매, 구매, 수입, 방생, 교배, 사육이 모두 불법으로 금지가 되어 있는 아이들도 필수적으로 체크를 하셔야 하는데요.

     

    분양, 입양, 방생, 교배, 사육을 하다가 걸리게 되면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실형에 처해질 수 있다고하니 필히 체크를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북이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정된 반수생 거북이의 종류로는 붉은귀거북, 플로리다붉은배거북(레드벨리 터틀), 악어거북, 줄무늬목거북(보석거북이), 리버쿠터가 있는데요.

     

    반수생 거북이 중에서도 생태계 교란종 아이들을 기존에 키우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지방환경청에 신고후에 아이가 수명을 다할때까지 키울수는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 경우에도 방생을 하거나 교배시키는 경우에는 불법으로 간주가 된다고 합니다. 반수생 거북이를 입양하시기 전에 꼭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거북이 종류2. 육지 거북이

     

     

     

     

     

    거북이 종류 두번째는 육지 거북이 입니다.

     

    땅거북이라고도 불리는 이 육지거북이는요. 말 그대로 육지에서 서식을 하는 거북이 인데요. 따듯하고 습한 지역을 좋아하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는 사육장이 필요한, 약간은 키우기 까다로울 수 있는 반려동물 입니다.

     

    저도 한참 육지거북이에 빠졌을 때가 있었는데요. 초반에 입양을 준비할때의 비용이 거북이 중에서는 가장 많이 드는 친구이고, 다른 거북이에 비해서 키우는 방법이 까다롭지만 너무 귀엽게 생겨서 그 매력에 키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 

    거북종류

     

     

     

     

     

    육지 거북이 같은 경우에는 아까 거북이 종류 첫번째로 소개해드렸던 30년정도 사는 반수생 거북이보다 훨씬 더 오래 사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 수명은 30년에서 50년까지 이지만, 50년을 훨씬 넘어서 100년까지도 사는 친구이다보니까 평생 책임을 질 수 있겠다 싶을 경우에만 입양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실제로 40년에서 50년 정도 산다는 동헤르만 육지거북이는 130년까지 산 적이 있는데요. 기네스북에도 등재가 되어 있다고 하네요. 장수하는 거북이 7위에 올라있을만큼 오래사는 아이들 입니다.

     

    이렇게 육지 거북이는 평균적으로 40~50년 정도 사는 것이지, 수명이 그것밖에 안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보면 내 자녀에게 까지 되물려주어야 할 반려동물이 되는 셈이죠.

     

    반수생거북이

     

    국내에서 많이 키우는 육지거북이 종류로는 레오파드 육지거북이와 호스필드 육지거북이, 파이드 호스필드 육지거북이(칼리코), 등갑이 별처럼 솓아있다고 해서 별거북이도 있고요.

     

    동헤르만 육지거북이, 서헤르만 육지거북이, 앙골라타 육지거북, 텍사스고퍼 육지거북이, 체리헤드 레드풋 육지거북, 남부 레오파드 육지거북, 설가타 육지거북이 등이 있고요. 개인적으로는 설가타 육지거북이가 너무 귀엽더라고요.

     

    모든 거북이가 귀엽기는 하지만, 육지거북이 중에서도 키우기 까다롭지 않은 동헤르만 육지거북이나 호스필드 육지거북이를 처음 키우려고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다고도 합니다.

     

    육지거북이

     

    거북이 종류를 조금 더 세분화를 해보면, 습지거북이 같은 종도 있다고 하는데요.

     

    정확하게 어떤 기준으로 습지거북이를 분류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박스터틀을 포함한 어떤 종류들을 습지거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아이들도 반수생거북이와 마찬가지로 물과 육지를 오갈 수 있고요.

     

    습지거북이

    거북이는 기본 20년에서 30년이상 사는 반려동물이다보니, 지금 당장 키우고 싶고 예쁘다고 덜컥 입양을 결정하시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신중하게 고려하고 내가 끝까지 책임을 질 수 있겠다 싶을때 입양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손가락 한두마디만큼 작고 귀여운 아이라도, 작게는 15cm에서 크게는 1m 이상까지 크는 아이들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릴때의 그 귀여운 모습만 보고 작은어항이나 작은 사육장에서 죽을때까지 계속 키울 수 있을 거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입양을 하는 것 또한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거북이 종류 자세히 알아보기를 해봤는데요. 거북이에 대해서 조금 더 많이 알게 된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구독, 댓글 하나씩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구독, 댓글은 다음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관련글


    거북이 종류 알아보기
    건강한 거북이 헤츨링(아기) 고르는 법
    육지거북이 키우기 준비물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
    육지거북이 사료, 주식 총정리
    육지거북이 간식 추천
    육지거북이 온욕방법
    거북이 거식 원인
    거북이 거식 해결방법

    반수생거북이 사료 BEST 12
    반수생 거북이 키우기 준비물
    핑크벨리 사이드넥 터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