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육지거북이 사료, 주식 총정리

     

    육지거북이는 채식 동물이기 때문에 먹이의 선택이 굉장히 다양하고 자유롭습니다.

     

    단, 단백질이 많이 함유 되어 있는 음식은 주의해서 피해주면 되는데요. 봄동이나 돌나물, 애호박과 치커리, 청경채, 건초 등등 아주 다양한 풀들을 육지거북이 주식으로 급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육지거북이 사료와 육지거북이 주식 풀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느정도 급여를 하면 되는지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육지거북이 주식 선택시 고려할 것

    육지거북이 사료

     

    사람에게는 탄단지라고 해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칼슘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거북이에게는 그 역할을 하는데요. 육지거북이 주식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칼슘, 인등의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육지거북이 주식을 선택할 때에는 단백질은 가급적 적게 들거나 들어있지 않은 것이 좋고 칼슘과 인의 비율도 맞춰주는것이 거북이의 기형을 예방하고, 건강한 거북이로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육지거북이 주식

    단백질 비율 2~5% 

    식이섬유 비율 20% 내외

    칼슘과 인의 비율 5(칼슘) : 1 (인)

     

    육지거북이 주식으로 가장 이상적인 단백질과 식이섬유, 칼슘과 인의 비율인데요.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육지거북이 주식으로 하기에는 어떠한 채소들이 좋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육지거북이 주식으로 먹이기 좋은 것

    육지거북이 밥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상적으로 단백질, 식이섬유, 칼슘과 인의 비율까지 모두 맞는 채소를 찾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 입니다. 보통은 칼슘이 높으면 식이섬유가 적고, 아니면 칼슘은 높은데 단백질 함량이 높다던지 하는 야채들이 대부분 인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육지거북이 주식은 한가지 야채만 꾸준히 급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야채를 더스팅해서 (섞어서) 급여를 합니다.

     

    건초

    거북이 사료

    육지거북이 주식으로 먹이기 좋은 것은 먼저, 건초 입니다.

    건초 중에서도 종류가 대표적으로 2가지가 나뉘는데요. 많이들 알고 계신 알파파건초와 티모시 건초 입니다. 그 중에서도 육지거북이에게 맞는 건초는 티모시 건초 인데요.

     

    단백질 비율이 높으면 거북이에게 좋지 않은데, 알파파 건초 같은 경우에는 콩과 식물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25% 이상 입니다. 그래서 거북이에게 급여를 하기에는 좋지 않고요. 거북이들에게는 단백질 비율이 5%이고 식이섬유가 25%까지 알차게 들어있는 티모시건초를 주로 급여를 합니다.

     

    거북이 주식거북이 밥

    하지만 티모시 건초는 칼슘함량이 또 높은 편이 아닌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것만 가지고 육지거북이 사료나 주식으로 삼을 수는 없습니다. 조금 더 쉽게 비유하자면 티모시건초는 한국인에게 있어서 쌀밥 느낌이라고 하면 될까요?

     

    우리가 밥은 매끼니마다 챙겨 먹지만, 맨밥만 먹는게 아니라 다양한 밑반찬들과 함께 쌀밥을 먹는 것처럼 거북이에게 있어서 티모시건초는 쌀밥과 같은 음식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당연히 밑반찬도 필요하겠죠?

     

    다양한 채소

    서헤르만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건 치커리와 민들레, 무청, 샐러리, 청경채, 씀바귀, 쑥, 냉이, 돌나물, 쑥갓, 장미, 백년초, 물망초, 봄동, 뽕잎, 엉겅퀴, 토끼풀, 천년초, 고구마순, 고구마잎, 질경이, 머위, 아욱, 무궁화, 케일, 얼갈이, 포도잎, 곰취나물등이 있고요.

     

    (청경채는 요산이 많이 나오는 음식이기 때문에 급여후에 온욕을 신경써서 시켜주시거나, 주식이지만 빈도를 약간 줄여서 적게 급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차드그라스, 버뮤다, 버팔로, 라일락, 팬지, 데이지, 오이, 방울양배추, 크리스마스 선인장, 옵튜사, 쐬기풀도 급여를 해주면 좋습니다. 단 선인장을 급여할 때에는 가시를 필히 제거한 다음에 먹을 수 있는 상태에서 육지거북이의 식사로 급여를 해주셔야 합니다.

     

    방금 말씀드린 이 채소들도 거북이에게 해로운 옥살산과 고이트로겐 성분이 조금씩은 다 들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한두가지 채소만 계속 급여를 하는게 아니라 다양한 채소들을 그때그때 돌아가면서 섭취를 할 수 있게끔 해준다면 영양소도 골고루 챙겨줄 수 있어서 더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육지거북이 주식, 먹이면 안되는 것들 

     

    식사로 급여가 가능한 야채들을 알아봤다면 이번에는 급여해서는 안되는 성분들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옥살산(수산) 성분

    동헤르만

    종류 : 파슬리, 시금치, 근대      ※ 이 외 다른 야채에도 들어있음

    이유 : 칼슘흡수를 방해하고 거북이의 신장질환을 유발시킵니다. 수산이라고도 불리는 옥살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야채를 장기적으로 복용시키게 될 경우, 수산석화가 진행이 됩니다.

     

    수산석 화가 진행이 되면, 육지거북이의 체내에서 결석을 만들어 버리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식사급여를 할때, 옥살산 성분이 들어있는 채소들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이트로겐 성분

    호스필드별거북

    종류 : 양배추, 브로콜리, 무      ※ 이 외 다른 야채에도 들어있음

    이유 : 고이트로겐은 갑상선 호르몬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갑상선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거북이에게는 소량의 급여도 해로울 수 있고 자주 섭취하게 되면 컨디션과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심할 경우에는 갑상선종까지 유발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필히 피해주면 좋은 성분 입니다. 주로 양배추와 브로콜리, 무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 것들을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퓨린 성분 

    레오파드육지거북이 식사

    종류 :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콩나물, 버섯      ※ 이 외 다른 야채에도 들어있음

    이유 : 퓨린이라는 성분은 거북이의 요산이 늘어나게 하는데요.

     

    실제로 육지거북이들의 원산지라고도 할 수 있는 고향의 자연환경을 살펴보면, 버섯이나 시금치, 콩나물,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음식들이 나지 않는 곳이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인지 육지거북이의 몸에는 이런 것들을 소화할 수 있는 효소라던지 기능들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퓨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야채들을 주식으로 급여하거나 복용하게 되면 거북이들은 요산이 늘어나기도 하고, 심하게는 통풍까지도 앓을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섭취하지 않게끔 하셔야 합니다.

     

    수분이 많은 야채

    거북이 입양육지거북이 무료분양

    종류 : 양상추, 양배추, 상추, 오이      ※ 이 외 다른 야채에도 들어있음

    이유 : 아이러니하게도 거북이들은 수분이 많은 야채를 참 좋아합니다. 좋아하는걸 급여해주고 싶은게 집사의 마음인지라, 수분이 많은 야채를 주기적으로 급여를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하지만 양상추나 양배추, 상추, 오이같이 수분이 많은 야채들은 요산 배출이 늘어나게 만듭니다. 뿐만 아니라 수분 중독이 오게끔 하기 때문에 다른 야채들을 기피하고 수분이 많은 야채만 먹으려고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요.

     

    심지어는 수분이 많은 야채들의 성분의 비율을 확인해보면 좋은 영양소가 들어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영양소를 따져봤을때에도 굳이 수분이 많은 야채를 급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 수분이 많은 야채로는 이름에 '추'자가 들어가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양상'추' 그리고 양배'추', 배'추', 상'추'와 같이 이름에 '추'자가 들어가 있는 것들은 수분이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피해서 주식을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콩과 식물

    거북이 무료분양

    종류 : 알파파 건초, 땅콩, 강낭콩, 두부, 완두콩, 렌틸콩, 작두콩, 팥, 검은콩... 

    이유 : 위에서도 잠깐 언급을 했었는데요. 거북이는 단백질 비율이 2~5%만 있으면 됩니다.

     

    아주 극소량의 단백질만 있으면 살아갈 수 있는 동물이다보니, 단백질 성분이 높은 음식을 복용하게 되면 등갑 기형이나 피라미딩이라고 불리는 등갑이 위로 솓구치는 형태의 모양으로 자라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최대한 섭취하지 않게끔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 콩과 식물에는 단백질 함유량이 굉장히 높은것 뿐만 아니라, 거북이의 몸에 해로운 퓨린 성분까지 다량 들어있기 때문에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과일

    거북이 분양

    종류 : 모든 과일

    이유 : 어떻게보면 총체적 난국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게 바로 과일이 아닐까 합니다.

     

    장점이라면 비타민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 감기라던지 면역력 저하나 입맛이 정말정말 없을때는 입맛을 돋궈주는 용으로 활용하기 좋지만, 주식으로는 정말 급여를 하시면 안됩니다.

     

    비타민 성분은 많지만, 달달하고 상큼한 맛 때문에 자극적이면서도 수분까지 많은게 과일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전반적인 면을 모두 살펴보아도 과일은 가급적 급여를 하지 않는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물론, 한번 급여를 했다고 큰일이 나는것도 아니고 아이가 심하게 밥을 먹지 않을 때에는 입맛을 돋궈주거나 하는 용으로 아주 극소량만 섭취를 하게끔 해주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단기적으로 입맛이나 기운을 올리기 위해 급여를 할때에는 주로 딸기나 바나나를 급여합니다.

     

    육지거북이 사료

    동헤르만 주식레오파드 주식

    이유 : 야채를 주식으로 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육지거북이 사료를 주식으로 주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거북이들은 전용 사료를 주식으로 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명히 육지 거북이들이 섭취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진 사료일텐데, 주식으로 주면 안된다니 참 아이러니 하죠?

     

    그 이유는 모든 육지거북이 사료들은 단백질 함량이 필요 이상치만큼 높게 만들어져 있어서 등갑 기형을 유발을 하기 때문인데요. 또, 단백질 함량 이외에도 주식으로 삼기에는 영양소가 굉장히 불균형적 입니다.

     

    왜 이렇게 만들어져 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주식으로 급여를 매일해도 되는 그런 사료가 나오면 더 간편하고 좋을 것 같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사료를 주식으로 계속 급여하시면 좋지 않습니다!

     

    서헤르만 주식

     

     

    육지거북이 사료는 보통 주 1회나 2주에 1회 또는 아주 가끔 급여를 하거나, 급여하지 않는 것도 좋은데요. 가끔 채소나 야채로 주식을 챙겨줄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장기 외출이라던지 여행을 가야 할 상황 인데요. 그런때는 채소를 매일 챙겨주기 어렵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사료급여를 해두는 방식으로 식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냥 가급적이면 사료는 간식개념으로 가끔씩만 주고 주식이나 주기적으로 섭취를 하게 할 필요는 없다는 거죠.

     

    호스필드 주식

     

    이번 글에서는 육지거북이 사료와 육지거북이 주식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제 블로그에는 거북이에 대한 다양한 다른 정보들도 있으니, 꼭 참고하셔서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의 하트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되니, 꼭 하나씩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거북이 종류 알아보기
    건강한 거북이 헤츨링(아기) 고르는 법
    육지거북이 키우기 준비물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
    육지거북이 사료, 주식 총정리
    육지거북이 간식 추천
    육지거북이 온욕방법
    거북이 거식 원인
    거북이 거식 해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