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 꼭 알아야 할 것★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은 육지거북이에게 있어서 꼭 지켜져야 할 것들 인데요.

     

    최근들어 강아지나 고양이 말고도 육지거북이를 키우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충동적으로 입양을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다고 하는데요.

     

    육지거북이는 다른 동물들에 비해 수명이 길고 아주 크게 자라는 종도 있고, 특히나 '특수동물'에 해당이 되는 종인만큼, 충동적인 입양보다는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키울 준비가 되었을때 입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의 글 에서는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

    준비사항

     

    육지거북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준비물이 몇가지 필요합니다. 봄과 여름, 가을과 겨울까지 사계절이 있는 한국에서 적정한 온도를 맞춰가며 사육을 시켜주기 위한 사육장도 필요하고요.

     

    육지거북이 키우는 법거북이 키우는 방법
    거북이 키우는 법

    사육장 바닥에 깔아줄 바닥재와 온습도계 (최소 2개), 따듯하게 온도를 올려주는 히팅램프와 햇빛 역할을 하는 UVB램프와 물그릇, 밥그릇, 은신처영양제, 사료 등등 필수품들이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입양전에 미리 구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육지거북이 준비물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준비물 정리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육지거북이 키우기 준비물 총정리글 ▼

     

    육지거북이 키우기 준비물 총정리

    육지거북이 키우기 준비물 총정리 육지거북이는 일반적인 강아지나 고양이가 아니다보니,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반려동물은 아닙니다. 그렇다보니 육지거북이 키우기 준비물이 어떻게

    yeomi.tistory.com

     

    온도, 습도 맞추기

    키우기를 위한 필수품들이 구비가 되었다면. 다음으로는 그 친구에 맞는 온도와 습도를 알아 두어야 합니다. 육지거북이도 원래 생활을 해오던 나라나 지역 그리고 종에 따라서 필요한 온도와 습도가 다른데요.

     

    기본적으로 모든 육지거북이는 외부의 환경으로 몸의 온도를 조절하는 변온동물이라 사육장 내부에도 핫존과 쿨존의 분리가 필요합니다. 한쪽에는 핫존이라고 해서 30 ~ 32도 이상의 온도를 맞춰주어야 하고, 반대쪽 부분은 쿨존이라고 해서 25 ~ 27도 정도의 서늘한 온도를 맞춰주어야 합니다.

     

    육지거북이

    또 건조한 곳에서 생활을 하는 거북이와 습한 곳에서 생활을 하는 거북이가 나뉘어져 있는데요. 입양하시려는 육지거북이의 종에 맞춘 습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맞추어주면 좋은 습도는 50~70% 이고 해츨링이라면 70~90%의 습도를 맞추어주라는 말이 온라인상에 많이 번져 있는데요.

     

    육지거북이 해츨링에게 습도를 맞춰주는 %에 있어서는 육지거북이 사육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습도 70~90%로 맞춰져 있는 사육장에 머리를 넣어보면 찜질방에 들어간 것 처럼 사람도 숨이 턱하고 막히는데요. 그런 곳에서는 사람도 오래 있으면 숨을 쉬기 힘듭니다.

     

    거북이

     

    그렇다면 왜 습도를 올려주라고 하는 걸까요?

    육지거북이들은 대체적으로 폐가 약하기 때문에 너무 건조한 곳에 있게되면 먼지나 다른 이유들 때문에 감기나 기관지염 같은 것들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그 때문에 습하게 유지를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그렇다고 또, 70~90%까지 너무 습하게 유지를 하게 되면 사람이 찜질방 안에서 숨을 쉬기 힘든것처럼 숨을 편하게 쉬지 못해서 폐사를 하게 됩니다. 어려운 문제죠.

     

    그래서 헤츨링이나 습계형 육지거북이라고 하더라도 50~60%의 습도 정도만 유지를 시켜주는 것이 좋고, 바닥재가 날리지 않을 정도로 바닥재 안쪽까지 촉촉하게 만들어두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육겁

    환기

    한국에서 육지거북이를 사육하시는 분들을 보면 포맥스 사육장이나 유리 사육장과 같은 곳에서 키우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 입니다. 국내에는 아파트나 빌라에서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고 주택이라고 해도 해외처럼 아주 넓게 생활을 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죠.

     

    육지거북이를 국내에 들여와서 키우기 시작하면서 가장 이슈화 되는 문제가 바로 '환기' 인데요.

     

    해외에서 육지거북이 사육을 하는 모습을 보면 천장이 아예 오픈되어 있는 야외 사육장에 핫존과 쿨존을 만들어두고 키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포맥스나 유리사육장에서 키우기 때문에 오픈형 사육장만큼 환기가 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항상 사육장 문을 열어두고 내부 공기를 환기시키는데 큰 노력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육지거북이 헤츨링(아기)을 입양해왔는데 처음에는 건강하다가 곧, 시름시름 앓으면서 이유없이 죽어버리는 경우는 대부분 사육환경이 맞추어지지 않았거나, 환기를 시켜주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오래 있었기 때문인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육지거북이 주식

    거북이키우기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 중에서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것이 바로 주식인 것 같습니다. 옥살산과 고이트로겐 등등... 처음 접해보는 생소한 용어의 성분들이 들어있지 않은 채소를 주어야 한다고 말을 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져서 인데요.

     

    육지거북이 사료는 대부분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매일 급여하는 주식으로는 좋지 않고, 주식으로 급여하기 좋은 대표적인 야채들로는 치커리나 봄동, 민들레, 청경채, 돌나물, 고구마잎, 질경이 등등의 야채 2~3가지를 매일 더스팅해서 (섞어서) 급여를 골고루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육지거북이의 주식과 사료추천, 간식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글을 각각 참고하시면 됩니다.

     

     

    ▼ 육지거북이 사료, 주식 총정리 ▼

     

    육지거북이 사료, 주식 총정리

    육지거북이 사료, 주식 총정리 육지거북이는 채식 동물이기 때문에 먹이의 선택이 굉장히 다양하고 자유롭습니다. 단, 단백질이 많이 함유 되어 있는 음식은 주의해서 피해주면 되는데요. 봄동

    yeomi.tistory.com

    ▼ 육지거북이 간식 추천 ▼ 

     

    육지거북이 간식 추천, 간식은 어떤것으로?

    육지거북이 간식 추천, 간식은 어떤 것으로? 이전글에서는 육지거북이에게 주식으로 먹여도 될 것과 먹이면 안되는 것에 대해서 살펴봤다면, 이번에는 육지거북이 간식으로 급여를 하기 좋은

    yeomi.tistory.com

    거북이 수명

    육지거북이 키우기꼬부기 키우기

    거북이는 장수하는 동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거북이의 수명 또한 종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30년 이상을 함께 하는데요.

     

    국내에서 많이 입양되는 동헤르만, 서헤르만, 호스필드 육지거북이 같은 경우에는 기본 수명이 30년 입니다. 실제로 동헤르만 육지거북이는 기본 수명이 30년이지만 130살까지 살아본 거북이로 기네스북에 등재가 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수명은 30년이지만 30년 보다 더 오랜 기간동안 함께 살 수도 있는 것이 바로 거북이 인데요. 그래서 입양전에 더더욱 신중히 생각해보고 데려오는 것이 필요합니다.

     

    온욕방법 

    꼬부기 키우는 법

    육지거북이는 요산을 배출하는 종과 배출하지 않는 않는 종 2가지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그래도 온욕은 일주일에 3회 이상 주기적으로 시켜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온욕은 해주면 좋은 것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해주어야 하는 것이죠.

     

    온욕은 32도~36도 사이의 미지근한 물에 10분~15분 아이를 담궈두는 것인데요. 그렇게 담궈두면 신진대사가 촉진되면서 배도 고파지고 소변과 대변, 요산을 보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 온욕을 시키다보면 물의 온도가 내려가서 감기에 걸릴 수 있는데요. 물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사육장 안의 핫존램프 아래에서 온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뜨거운 물을 약간 준비해두셨다가 물 온도가 내려가는게 온도계로 확인이 되면 조금씩 뜨거운 물을 보충해가면서 물의 온도를 일정하게 맞춰주셔야 합니다.

     

    육지거북이 온욕

     

    그렇다면 거북이 온욕 물높이는 어느정도가 적당할까요?

    육지거북이는 수영을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욕시 물높이를 너무 높이게 되면 익사를 하게 될 수 있는데요. 육지거북이에게 적당한 온욕 물높이는 복갑 즉, 배가 살짝 물에 적셔지는 정도의 높이 입니다.

     

    배가 살짝 물에 적셔지면서 꼬리에 붙어있는 똥꼬가 물에 잠길 정도면 충분한데요. 물에서 둥둥 떠다니는 것이 아니라, 걸어다니고 활동을 할 수 있는 정도의 물높이가 적절합니다.

     

    육지거북이는 5분 이상 잠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도 내가 물에 자의로 잠수를 하고 있는것과 발이 닿지 않아서 물에 빠져 잠기는 것이 엄연히 다르듯이 육지거북이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물높이를 신경써서 낮게 맞춰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육지거북이 온욕 방법 총정리글 ▼

     

     

    거북이 병원

    육지거북이 입양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 중에서도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은 동물병원을 미리 알아두시는 것입니다.

     

    거북이는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봐주는 동물병원이 많지 않고 '특수동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갑자기 폐렴증상이 나타나거나 아프게 되면 진료를 빠르게 보러 가지 못해 폐사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집에서 직접 치료를 해서 낫는 질환도 있지만, 꼭 병원 진료를 받아야만 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우리집 근처에는 거북이를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특수동물병원이 있는지, 위치는 어디이고 영업시간, 휴무일은 어떻게 되는지 정도는 꼭 기억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번에 내 집 주변의 거북이 동물병원을 쉽게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거북이 종류, 종류별 특징까지 ▼

     

    거북이 종류 자세히 알아보기

    거북이 종류 자세히 알아보기 강아지와 고양이가 가장 흔한 반려동물이기는 하지만 물고기와 거북이,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선택하시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는 추세 입니다. 나는 거북이가 키

    yeomi.tistory.com

     

    ▼ 건강한 헤츨링으로 입양 잘하는법 ▼

     

    거북이 입양, 헤츨링 입양시 살펴볼 것

    거북이 입양, 헤츨링 입양시 살펴볼 것 거북이를 입양하기로 결정을 하고 입양을 하는 그 과정은 항상 설레고 즐거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입양을 할 경우에 폐사라던지 건강이상에 대한 위험성

    yeomi.tistory.com

    육지거북이 종류와 건강한 헤츨링으로 입양하는 방법은 위의 URL을 참고하시면 되고요.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육지거북이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나 다뤄줬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하트)구독, 댓글 하나씩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거북이 종류 알아보기
    건강한 거북이 헤츨링(아기) 고르는 법
    육지거북이 키우기 준비물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
    육지거북이 사료, 주식 총정리
    육지거북이 간식 추천
    육지거북이 온욕방법
    거북이 거식 원인
    거북이 거식 해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