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수생 거북이 키우기 준비물 BEST 꼭 필요한 것만!

     

    반수생 거북이 준비물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국내에서는 마트나 수족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동물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글에서는 반수생 거북이 키우기 준비물로 꼭 필요한 것들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항

     

    반수생 거북이 준비물로 가장 필수적인 것은 어항 입니다. 다른말로 수조라고도 하는데요. 국내에서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반수생 거북이들은 20~30cm까지 성장하기 때문에 초반부터 3자나 4자 이상의 넓은 어항을 장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수생거북이어항

     

    어항으로는 유리어항부터 플라스틱 수조까지 다양하게 있는데요. 가성비 좋은 반수생 거북이 어항을 찾으신다면 침대 밑의 공간에 수납을 하기위해 만들어진 언더베드 리빙박스나 김장을 할때 주로 많이 활용하는 빨간 고무대야와 같은 같은 제품들이 좋습니다. 일반 리빙박스도 좋지만 높이가 높은 수조보다는 옆으로 넓이가 넓은 수조가 반수생거북이의 생활공간을 확보하는데는 좋기 때문에 언더베드 리빙박스가 그런 부분에서는 넓고 낮게 제작되어 있어, 딱 입니다.

     

    반수생거북이키우기준비물

    계절용품. 수중히터

    반수생 거북이들은 대부분 따듯한 온도의 물에서 서식을 해왔기 때문에 물의 온도가 차가워지면 먹이활동을 중단하고 움직임을 최소화 합니다. 심할 경우에는 동면에 들기도 하는데요. 야생으로 개량된 종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동면에 들어가게 되면 잠에서 깨지 못하고 그대로 생을 달리하게 됩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반수생 거북이 준비물로 히터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수생거북이키우기

     

    수중히터를 구입하기 위해 알아보시다보면, 100W와 200W등의 제품이 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W앞의 숫자가 높을수록 더 넓은 수조를 빠르게 온도를 올려주는 제품 입니다. 메이커나 제품에 따라서 금액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100W 수중히터는 평균적으로 9천원 ~ 1만원 초반대의 금액으로 구입을 하실 수가 있고, 200W의 수중 히터 같은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20,000원 초반다 금액으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수중히터의 W수가 높으면 전력을 더  많이 요구하게 되는데요. 보통은 100W의 수중히터만 사용을 해도 충분하지만 개인의 수조상황에 따라서 W수는 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반수생 거북이 준비물로 수중히터를 구입할 때는 자체적으로 히터케이스가 장착이 되어있는 제품을 구입하시거나, 히터케이스를 별도로 장만하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반수생 거북이들이 따듯하다고 히터에 몸을 붙이고 있다가 화상을 입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죠.

     

    반수생거북이준비물

    계절용품. 냉각기

    수중히터와 마찬가지로 계절용품인 냉각기 입니다. 여름에 날씨가 많이 더울때는 그만큼 물온도도 올라가기 때문에 냉각기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발생을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실내에 어항을 두고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름에 냉각기까지 사용을 하는 경우는 잘 없기는 합니다.

     

    하지만 우리 집이 많이 덥다고 생각이 든다면 냉각기 장만을 하셔서 여름철 무더위에 반수생 거북이들이 고생을 하지 않도록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수생거북이거북이키우기준비물키우기준비물

    거북이 육지

    반수생 거북이 준비물로 꼭 필요한 것 중의 하나는 육지 입니다. 이름 그대로 반수생인 아이들이기 때문에 육지 없이 물만 있는 곳에서는 살아 가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검색을 해 보면 정말 다양한 반수생 거북이들의 육지가 마련이 되어 있는데요. 

     

    키워보니까 완전 물위로 올라와 있는 육지도 필요하지만, 어항에 여유가 조금 있다면 거북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중간 육지도 같이 설치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 물 밖으로 올라와 있는 육지 보다는 발을 살짝 담그고 있을 수 있는 중간육지에 머무는 시간이 더 많더라고요.

     

    보통은 육지 2개를 구입해서 하나는 완전 물위로 올라와서 쉴 수 있게끔 세팅을 하고 또 반대로 하나는 올라갔을 때 발과 배갑이 살짝 잠기는 정도의 물이 있는 중간 육지로 만들어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게 조금 번거롭다 하시는 분들은 물에서부터 서서히 육지로 올라갈 수 있는 육지도 있는데요. 이런걸로 마련을 하나 해주시면 중간육지를 별도로 설치할 필요없이 거북이가 올라가면서 물의 높이를 조절 할 수 있는 그런 좋은 환경이 조성이 되게 됩니다. 반수생 거북이이기는 하지만 오랜시간 물 안에 있으면 이 아이도 익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육지에 대해서는 굉장히 신중하게 선택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료

    사람이 삼시세끼를 챙겨 먹는 것처럼 거북이는 보통 하루에 1끼에서 2끼 정도를 꼬박꼬박 먹습니다. 한국인이 쌀밥을 좋아한다고 해서 쌀만 먹고 살아갈 수 없는 것처럼, 거북이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사료를 구비를 해두고 그때그때 때에 따라서 급여를 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육식형 사료와 채식형 사료를 몇가지 구입해두고, 요일에 따라서 다르게 급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2~3가지의 사료만 번갈아가며 급여를 해도 충분하기는 하지만, 조금 더 건강하게 키우고 싶다고 하신다면 거북이 사료를 5~7가지까지 다양하게 구비를 해두고 매일매일 다르게 급여를 하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반수생 거북이 사료 BEST 12

     

    거북이 사료종류나 특징에 대한 부분은 위의 글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거북이준비물

    여과기

    반수생 거북이들은 대부분의 생활을 물 안에서 하기 때문에 수질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거북이의 피부병이나 눈병 그리고 건강과도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수생 거북이들은 소변과 대변을 물 안에서 해결을 하기 때문에 수질관리가 정말 쉽지만은 않은데요.

     

    물을 매일 부지런히 갈아주고 깨끗하게 관리를 항상 할 수 있다면 상관 없겠지만 그게 아닐 경우에는 어항의 사이즈에 맞는 여과기를 필수적으로 설치를 해서, 조금 더 깨끗한 물에서 반수생 거북이들이 생활을 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 입니다. 보통 요즘에는 거북이한테만 하루종일 시간을 투자 하시는 분들은 계시지 않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여과기를 설치하는 추세 입니다.

     

    거북이키우기

    스팟조명

    거북이는 변온동물이기 때문에 체온조절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걸 보충해주기 위해서 특정 부분만 따듯하게 온도를 올려주는 스팟조명이 필요한데요. 반수생 거북이가 자체적으로 온도를 조절해가면서 생활을 할 수 있게끔 부분적으로 따듯한 곳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스팟조명 입니다. 스팟조명은 전구를 설치해서 사용할 소켓과 전구를 구입하시면 되는데요. 전구와 소켓까지 세트상품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도 있고, 별매로 각각 구입을 할 수 있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쿠터키우기준비물

     

    전구로는 불빛없이 열만 나오는 세라믹 전구와 빨간불의 적외선 전구, 그리고 일반적으로 흰 불빛과 열이 나오는 스팟전구가 있습니다. 

     

    스팟조명은 열을 방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반 조명소켓보다는 스팟조명 전용 소켓을 구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전구소켓을 그대로 쓰시기 보다는 스팟조명용이나 파충류 조명용 전구소켓을 구입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페닌슐라쿠터키우기

    UVB조명

    거북이에게 조명은 2개가 필요합니다. 스팟조명 뿐만 아니라 UVB조명도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데요. 스팟조명이 거북이 몸의 체온을 올려주는데 도움을 주는 조명이였다면 UVB조명은 햇빛의 역할을 해줌으로서 반수생거북이의 뼈와 등갑이 탄탄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의 역할을 하는 조명이라고 해서, 햇빛쬐는 창가에 수조를 두고 UVB조명을 대신하면 되는거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요. 방충망과 유리를 투과해서 들어오는 햇빛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필히 UVB조명을 설치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핑크벨리쿠터 키우기

    선택사항. 바닥재

    반수생거북이 중에서도 흙을 파는 행동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들도 있고, 버로우를 하는 습성을 가진 친구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우고자하는 거북이의 성향에 따라서 바닥재를 선택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거북이에게는 바닥재가 있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물을 갈아주고 수질관리를 신경써서 자주 해줘야하는 반수생 거북이의 특성상, 바닥재 없는 깨끗한 탱크어항이 관리가 쉽기 때문에 바닥재없이 탱크어항에서 키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핑크벨리 거북이 키우기

     

    바닥재를 깔기로 결정하셨다면, 작은 자갈이나 돌로 되어있는 위의 사진과 같은 바닥재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잡식성이고 일단 입에 넣고보는 반수생 거북이 의 특성상, 생활을 하다가 돌을 먹고 장폐색이 와서 죽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 거북이든, 큰거북이든 관계없이 작은 돌로 이루어진 바닥재는 선택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하는 바닥 제로는 해수욕장에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아주 가는 모래 사이즈의 민물샌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만큼 거북이에게도 좋고 미관상으로도 바닥에 깔았을때 보기가 좋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핑크벨리 사이드넥 터틀 키우기

    그 외에도 물 환수를 편하게 할 수 있는 사이펀부터 시작해서 수조청소를 쉽게 할 수 있는 스크래퍼 등등... 정말 다양하고 많은 용품들이 있는데요. 일단 초반에는 이것저것 용품들을 구입 하시는 것 보다, 방금 위에서 말씀드린 꼭 필요한 반수생 거북이 준비물만 구비를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반수생 거북이 준비물로 꼭 필요한 것들만 초반에 구매를 하시고, 거북이를 키워 보면서 내 물생활에 맞는 용품이 있다 할 경우에 그것만 하나씩 추가로 구매를 하시면서 물 생활을 이어 나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반수생 거북이 준비물로 꼭 필요한 것들을 이렇게 살펴보았는데요. 글을 읽으시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밑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빠르게 답변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감(하트)구독, 댓글 하나씩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련글


    반수생거북이 사료 BEST 12
    반수생거북이 키우기 준비물
    거북이 종류 알아보기
    건강한 거북이 헤츨링(아기) 고르는 법
    거북이 거식 원인
    거북이 거식 해결방법

    핑크벨리 사이드넥 터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