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육지거북이 거식증 원인, 해결법

    키우는 육지거북이가 거식에 들어가면, 집사는 정말 걱정스럽고 애가 탑니다. 하지만 집사의(주인의) 마음을 모르는듯 거북이는 거식을 하루하루 이어나가는데요.

     

    준성체나 성체 거북이들에게도 거식증은 위험하지만 헤츨링에게는 폐사까지 이어질 수 있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이니만큼, 거식을 끝마칠 수 있도록 빠르게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제거에 도움을 주는 것인데요.

     

    육지거북이 거식증 원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원인을 살펴보고 해결을 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글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육지거북이 거식증 원인

    원인1. 기생충 감염

     

    육지거북이 거식증 원인으로 가장 많은 이유는 기생충 감염 입니다.

     

    육지거북이들은 기생충이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기생충이 아예 없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기생충의 개체수가 필요 이상으로 많이 늘어나게 되면 기생충으로 인해서 거식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적으로 거식에 묽은 설사변을 누는 것을 보면 기생충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간혹 상태가 심각할 경우에는 사람의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사이즈의 기생충을 직접 발견을 할 때도 있습니다

     

    육지거북이 거식증

     

    거북이 구충제로 사용하는 옴니쿠어를 사용해서 셀프 구충을 해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정확하게 용량을 맞추어주지 못하면 자칫 또 다른 큰 문제로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묽은 설사변을 보고 거식을 한다면, 가급적 병원에 방문하셔서 분변검사와 함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이 거식증 원인

    원인2. 가스

    두번째 원인은 배 안에 가스가 가득차서 속이 불편한 경우 입니다.

     

    배 안이 가스로 가득차게 되면 장이 막히면서 대변을 보기가 어려운데요.

    그렇다보니 자연적으로 식사를 중단하는 거식증이 오게 되고, 원인을 찾지못해 시일을 보내다가 심할 경우에는 폐사(죽음)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거북이 거식증

    원인3. 스트레스

    세번째 원인은 스트레스 입니다.

    입양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새로운 환경에 스트레스를 받아 (낮설어서) 거식을 하는 경우나 거북이 2마리 이상 같은 사육장에 합사를 했을 때도 스트레스성 거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너무 잦은 핸들링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거식이 오는 경우도 있고요.

     

    사실 스트레스의 원인은 너무나도 다양한데요.

    우리집에 있는 육지거북이가 갑작스럽게 거식에 들어간다면 특정한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도 있지만 혹시 가장 최근에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일이 있지는 않았는지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육지거북이 거식

    원인4. 감기

     

    육지거북이 거식증 원인으로 정말 자주 등장하는 것이 또 감기 입니다. 감기는 우리가 봤을때도 쉽게 증상을 알아챌 수 있어서 비교적 빠르게 조처를 취해줄 수 있습니다.

     

    콧물을 주루룩 흘리거나 콧방울이 맺히는 등, 코감기가 의심되는 행동들을 하면 의심을 해볼 수 있고요.

     

    밥을 먹고 있는 것이 아님에도 입을 뻐끔뻐끔 열어서 잦은 구강호흡을 할때 감기를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입을 벌려서 잦은 구강호흡을 할 경우에는 심하면 폐렴으로까지 빠르게 악화되기 쉽기 때문에 증상을 본 즉시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북이 거식

    원인5. 눈병

    육지거북이 거식증 원인으로 눈병도 자주 언급이 되는 질환중 한가지 입니다.

    육지거북이 종류에 따라서 코가 민감한 종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종도 있습니다. 특히 눈병에 걸리게 되면 눈이 붓고 눈을 쉽게 뜨지 못하는데요.

     

    눈을 감고 있는 시간이 대부분이다보니 식사를 급여해도 보지 못하고 먹지 않고, 또 아프다보니 식욕이 떨어져서 거식증이 오게 됩니다.

     

    원인6. 폐렴

     

    육지거북이 거식증 원인의 여섯번째는 폐렴 입니다.

    폐렴은 육지거북이에게 가장 위험한 질병 중 한가지 인데요.

     

    폐렴에 걸린 거북이는 숨을 쉬기가 힘들기 때문에 감기처럼 입을 뻐끔뻐끔 크게 벌리고 구강호흡을 합니다. 또, 기운이 없고 축 늘어져서 눈을 감고 있는 시간이 많은 경우도 있는데요.

     

    음식을 먹고 있는 중이 아니라면 입을 뻐끔뻐끔 크게 벌리면서 하품하듯 반복적인 행동을 계속 취하는 것 같다면, 지체하지말고 병원으로 신속히 방문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육지거북이의 생존확률이 늘어납니다.

     

    육지거북이 단식

     

    폐렴 초기일 경우에는 빠르게 치료를 받기 시작하면 생존 확률이 높지만, 심한 폐렴일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더라도 생존할 확률이 아주 낮기 때문에 거식증과 함께 폐사로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집에서 케어를 해보겠다고 생각하시지 말고, 폐렴 증세가 나타나면 신속하게 병원부터 방문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병원을 갈까말까, 언제갈까 고민하지 마세요. 당장 가셔야 합니다.

     

    거북이 단식

    원인7. 편식

    어떤 질환이 있는 것이 아니라 편식 때문에 거식증처럼 음식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특정한 질병이 아니라 편식 떄문에 음식을 거부하는 것이 길어질 경우에는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또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서 다양한 채소와 사료들을 자주 다양하게 급여 해서 편식으로 인한 거식을 빠르게 중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육지거북이 거식증 원인에 7가지에 대해서 이렇게 살펴봤는데요.

    이 7가지 원인들 외에도 또다른 이유와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거식증에 걸리기도 하니까, 반려 거북이를 잘 관찰하셔서 빠르게 원인을 파악하시고 거식증 해결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거북이 종류 알아보기
    건강한 거북이 헤츨링(아기) 고르는 법
    육지거북이 키우기 준비물
    육지거북이 키우는 방법
    육지거북이 사료, 주식 총정리
    육지거북이 간식 추천
    육지거북이 온욕방법
    거북이 거식 원인
    거북이 거식 해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