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에는 시국이 시국이다보니 외출을 하거나 출근을 하시는 분들은 거의 하루종일 마스크를 착용하고 계시는데요. 그 때문에 남의 입냄새를 대화하면서 맡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그동안 잘 모르고 살았었던 나의 입냄새를 즉각적으로 바로바로 맡게 된다는 것 또한 고역이 아닐 수 없는데요. 마스크 입냄새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1. 아침, 점심, 저녁 하루에 3번 꼬박 양치를 안한다.

    아침, 저녁으로는 하는데 점심때 양치질을 건너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루에 한번 건너뛰는건데 뭐 어때 하고 생각을 하실 수 있겠지만 그 입냄새는 나와 대화하는 상대방이 맡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귀차니즘 때문에 건너뛸 것이 아니라 나와 잠시라도 대화해야하는 상대방을 배려한 예의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서 내 입에서 나는 입냄새를 내가 맡으니 못살겠어서 하루 3번 양치를 하다가 마스크를 벗으면 또 하루 2번만 해야지 하지마시고 마스크 입냄새 원인을 아신김에 하루 3번 꼬박꼬박 양치를 하신다면 건강한 치아와 구강청결 그리고 입냄새까지 한꺼번에 잡으실 수 있습니다.

     

     

    2. 말을 많이 한다.

    말을 많이해서 입이 바짝바짝 자주 마르는 직종에 근무하고 계신 분들이거나 수다를 많이 떨어서 입이 마를때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침이 돌 수 있도록 간단한 사탕을 먹어주거나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마스크 입냄새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입이 마른다.

    양치질을 하고 나왔는데도 일하다보면 어느새 입이 텁텁하게 말라있는 걸 느낀적이 있으실 텐데요. 치약에 들어가있는 합성 계면활성제가 입안을 마르게 해서 더 입냄새가 나게하는 원인중 한가지라고 합니다. 가글에도 들어있고 구강 스프레이와 같은 성분에도 간혹 합성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어서 당시에는 깔끔하고 괜찮을 수 있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입이 마르면서 마스크 입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럴때는 내 치약에 합성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지 성분을 확인하시고 과감하게 치약을 바꿔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깔끔한 느낌을 주지만 입속이 빨리 마르게 하는 가글과 구강스프레이도 가급적이면 너무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담배를 핀다.

    담배를 피게되면 그 속의 좋지못한 성분들이 잇속 사이사이로 끼게 되고 심지어는 말할때마다 폐에서 좋지않은 냄새와 같이 담배냄새가 같이 올라오게 되는데요. 이건 정말 맡아본 사람만 아는 괴로운 냄새 입니다.

     

    담배를 끊으시는 것이 건강에도 이롭고 입냄새가 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중의 한가지이지만 쉬운일이 아닌만큼, 담배를 끊는것이 힘들다면 3번 꼬박 양치질을 깨끗하게 하시고 혀의 백태를 깔끔하게 제거하시면서 입속이 마르지 않게 꾸준히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스케일링을 안한다.

    스케일링을 안하거나 스케일링을 할 때가 된 경우에도 치아 사이사이 또는 잇몸사이에 끼여있는 치석들로 인해서 마스크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급적이면 스케일링은 6개월 ~ 1년에 한번씩 검사를 받으러가서 진행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양치질을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관리를 하고 어떤 음식을 주로 먹느냐에 따라서 스케일링 주기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고는 하는데요. 만약 내 입에서 냄새가 많이 난다면 스케일링을 받으러 가야할 때라는 신호일 수도 있으니 치과에 가서 가볍게 검진먼저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물을 거의 마시지 않는다.

    위에서 말씀 드렸던 것하고 비슷한 맥락인데 우리 입속은 마르게 되면서 구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르지 않게 촉촉한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물을 거의 마시지 않으시는 분일 경우에 마스크 입냄새가 더 심한것이 바로 이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루에 세번 양치질을 꼬박꼬박했는데도 불구하고 만약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다면? 물병에 물을 담아두고 자주자주 한모금씩이라도 마셔주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7. 속이 안좋다.

    정말 마지막에 생각을 하는게 좋을 것 같은 대목이라 7번으로 정리를 했습니다. 바로 장기나 속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 속에서 올라오는 냄새 때문에 입냄새가 심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정말 큰일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최대한 빠른시일내에 병원에 내방하셔서 정밀검진을 받고 치료를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마스크 입냄새 원인을 다양하게 알아보고 어떻게 해결을 하면 좋을지 해결방안까지 꼼꼼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요즘 마스크를 많이 착용하고 다니는만큼 마스크 입냄새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거의 하루종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계속해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보니 내 입속냄새를 근거리에서 맡게 되면서 더 예민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잘 관리하셔서 마스크 입냄새로 고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