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처음에 화사하고 이쁘기만 한 카라꽃 분갈이를 준비중이시라면, 이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저는 노란색의 카라꽃을 키우고 있는데요. 처음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꽃이 자라지 않는 경우도 있고, 계속해서 시들거나 잎이 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카라꽃이 키우기 쉽다고 하는 사람들은 뭐하는 사람들일까?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알맞은 흙으로 분갈이를 해주고 물주기만 맞춰서 해준다면 집에서도 손 쉽게 키울 수 있는 것이 바로 카라꽃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카라꽃 분갈이를 알맞게 하는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1. 카라꽃 분갈이, 왜 중요한가?
어떤 식물이든 마찬가지 이겠지만 특히나 구근식물인 카라는 초보가 키우기에 물주기가 민감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물을 안주면 죽을 것 같아서 물을 줬더니 잎 끝부분이 까맣게 또는 노랗게 타들어가는 양상을 보이거나 또는 멀쩡하던 카라꽃이 점점 초록색으로 바뀌면서 시들고 더이상 꽃이 자라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카라꽃을 키우기 시작할 때, 가장 처음으로 신경을 써야하는 것이 바로 이 카라꽃 분갈이 입니다. 카라는 물을 좋아하지만 또 반면에 물을 그렇게 좋아하는 식물은 아닌데요. 딱 적정선을 유지를 해줘야 하는데 우리가 식물도 아니고 적정선을 정확하게 알기는 힘듭니다. 그 이유로 카라꽃 분갈이가 중요한 것인데요.
예를들어서 뿌리에서 물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물을 잔뜩 잘 머금고 있는 흙을 채워넣어주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뿌리가 썩거나 잎이 상하겠죠. 그럼 반대로 물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물을 주면 바로 마르는 흙을 채워넣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주 주려고 노력한다선 치더라도 그 식물은 금새 생기를 잃고 말라가게 될겁니다.
카라도 마찬가지 인데요. 생육환경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앞서서 카라꽃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흙의 상태가 물주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카라꽃의 색상마다 다른 흙상태
이게 무슨말인가 하실 수 있지만 카라는 꽃의 색상에 따라서 물을 주는 방법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분갈이를 할 때에도 흙상태를 약간씩 다르게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그러할까요?
- 유색 카라의 흙상태
제가 들여와서 키우고 있는 유색카라가 좋아하는 흙상태를 먼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기에서 유색카라는 색상이 있는 카라 즉, 제가 키우고 있는 노란색을 포함해서 다양한 색상의 꽃을 가지고 있는 카라들을 의미합니다. 유색카라는 건지형이기 때문에 속흙이 거의 마른 상태에서 물을 주어야 하고 흙이 습한 것을 싫어합니다.
건조하게 흙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카라꽃 분갈이를 할때 물의 배수가 좋게끔 마사토를 조금 더 많이 섞은 흙에서 키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흙 10에 마사토 2정도를 섞어서 카라꽃 분갈이를 해두었고 식물의 상태에 따라서 흙 10에 마사토 3까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백색 (흰색) 카라의 흙상태
반면에 백색 카라의 경우에는 습지형 입니다. 습지형은 물을 좋아하는데요. 그렇다고 해도 흙이 너무 물을 잔뜩 머금고만 있으면 구근 뿌리가 썩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사토를 유색카라에 비해 적게 넣지만 그래도 흙에 배수가 좋을 정도로만! 일정량을 섞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토는 얼마정도 섞는것이 좋을까요? 사실 환경에 따라서 백퍼센트 정확한 답은 없으나, 평균적으로는 흙 10에 마사토 1~1.5 정도 까지 넣어서 섞은 다음에 심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심어두고 아이의 잎이나 흙마름 정도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라꽃 분갈이를 하시고 물을 주기적으로 잘 챙겨서 주는데 이렇게 잎 끝이 까맣게 타들어가는 듯하거나 노란색을 띄는 느낌이 든다면 물을 내가 너무 많이 주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 하셔야 합니다. 물이 많을 경우에 이렇게 끝부분부터 색상이 바뀌면서 잎이랑 꽃이 시들어가더라고요.
카라꽃은 일정시일이 지나면 초록색이 되고 시들고 떨어지고 새로운 꽃이 올라와서 꽃을 피웁니다. 그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지만 너무 빠른 시간내에 카라꽃이 자랐다가 떨어진다던지 더이상 꽃이 올라오지 않는다던지 할 경우에는 카라의 생육환경이나 흙 그리고 물주기에 변화를 주셔야만 집에서도 예쁜 카라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카라꽃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글을 추가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자연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란다 깻잎 키우기, 집에서 깻잎 잘 키우는 방법★ (7) | 2020.06.14 |
---|---|
수국 삽목 방법, 물꽂이 말고 삽목 정확도 올리는 법 ★ (1) | 2020.06.06 |
카라꽃 키우기, 물주기부터 카라의 모든 것 ★ (5) | 2020.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