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아무리 저렴하다고 하더라도 광고비용은 늘 광고주들에게 부담이 되는 금액입니다. 그런데 상품도 별로, 가격도 별로, 유통도 별로인데 홍보만 주구장창 한다? 당연히 소비자들은 소비하지 않으려 하겠죠. 저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의 방법과 전략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에서 꼭 빠져서는 안될 믹스 4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A라는 맛집이 있는데, 네이버나 다음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도 핫하고 좋은 후기글들이 아주 많습니다. 후기를 보면서 음식과 메뉴들을 보고 가격을 따져 본 다음에 방문을 하겠죠? 뿐만 아니라 내가 가는 동선과 일치한지 그 음식점의 위치도 파악할 겁니다.



    A라는 업체에 아직 들리지도 않았지만 여기에서 벌써 상품과 가격, 위치 때문에 방문을 할수도 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 후 만약 방문을 했다선 치더라도 방문해서 맛 본 음식이 맛이없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번에는 홍보에 현혹되어서 방문을 했다선 치더라도, A라는 맛집에 더이상 두번 세번 방문하지 않겠지요.



    바로 그겁니다. 음식점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 판매제품 그 모든것들에 이것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상품과 가격, 유통이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그 어느 광고나 홍보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홍보효과가 유지될 수 없을뿐더러 문 닫을 가능성이 아주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의 방법과 전략이 필요한데요. 


    이처럼 고객이 방문하고싶고, 우리가게에 방문해야 하는 이유와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마케팅 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홍보는 마케팅 과정중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요소지만, 판매촉진(광고홍보)만큼 다른 3가지 또한 마케팅 전략을 짜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들 이라는 점 유념해두시기 바랍니다.



    고객이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구매를 하게끔 만드는 것이 바로 이 마케팅 믹스 4p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마케팅 믹스 4p의 방법 뿐만 아니라, 좁고 넓음의 깊이 또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좁은 의미의 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을 일회성으로 구입하는데 그치겠지만 넓은 의미의 마케팅은 한번 구매한 고객이 지속적으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홍보를 할 수 있는 비용과 예산등 여력이 무한대로 있다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업주분들이 더 많기 때문에 고객과 처음 관계를 맺을때부터 강력한 임팩트를 통해서 그 고객이 평생고객으로 들어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4P mix가 기본적으로 탄탄하게 밑바탕이 되어있어야 하고요.


    그렇다면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조금 더 상세한 마케팅의 방법과 전략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