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십니까. 요즘 개인 사업을 하시는 사업주분들이 점차적으로 늘어감에 따라서 마케팅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도 그 중 한사람으로서 사업전선에 뛰어들었었고 말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시장속에서 정확하게 마케팅을 분석해서 살아남는 사람이 몇명 정도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여러분이 그 안에 포함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사실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마케팅이란 너무 광범위 할 뿐더러 단순하지도 않으며 그때그때 변동이 강한 분야이기 때문에 지금 잘한다고 해서 계속 유지되지 않습니다. 현재 승승장구를 하고있다고 하더라도 추후에 바닥까지 떨어질 수 있는것도 마케팅이고 현재 바닥이라고 하더라도 추후에 승승장구를 할 수 있는것도 마케팅 입니다.


    그럼 이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마케팅의 뜻과 전략 즉, 마케팅이 상세하게 어떻게 구축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버드 대학교의 제롬 메카시 교수가 창안한 개념으로 마케팅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마케팅이란 먼저 4가지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바로 4P mix라고 하는데 마케팅 상품전략의 Product, 가격전략의 Price, 유통전략의 Place, 홍보전략의 Promotion 로 나뉘어집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해보자면, 두산백과사전에서는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인 경영활동” 이라고 정의 되어있습니다. 


    즉, 마케팅의 뜻이란 단순한 홍보뿐만이 아니라 시장조사부터 시작해서 고객이 제품을 구입 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의 활동들을 이르는 말입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나요?



    마케팅은 많은 분들이 단순하게 아시는 것처럼 단순히 내 가게를 광고하고, 내 쇼핑몰을 알리는 행위들 뿐만이 아닙니다.


    그런 단순한 행위들 뿐아니라 고객이 어떤 제품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에서 부터 고객니즈를 파악해서 상품을 만들고 알맞은 가격을 책정하고 어디에 어떻게 광고를 또는 상품을 노출시켜서 판매를 할 것인지 결정을 해서 유통을 하고, 그 이후 전단지를 돌리거나 파워링크, 프리미엄 링크, 배너광고, 버스광고, TV광고, 영상광고 등 다양한 온 오프라인 매체들을 통해서 홍보하는 것까지의 그 모든 과정을 이르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마케팅은 전략적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쉽게 다가가는 것이 뭐든 좋기때문에, 쉽게 다가가되 절대 쉽게 여겨서는 안되는 것이 바로 마케팅입니다. 이렇게 마케팅의 뜻을 알게되면 전략을 짜야한다는 것과 그리고 전략을 어떻게 짤 것인지 대략적으로 생각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다시한번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장사가 잘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단순히 유명하고 좋은 업체에 광고를 맞기고, 비싼 비용으로 홍보만 잘한다고 해서 우리 제품이, 우리 가게가 뜰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게가 광고비를 투자하고있다 하더라도 승승장구 하지않고 또 할 수없는 이유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케팅의 뜻과 전략에 이어서 더 좋은 마케팅 알짜배기 내용들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